생활 안내 및 수칙

의정부캠퍼스

동두천캠퍼스

생활안내 및 수칙


기숙사 현관 출입문 통제시간 : 01:30 ~ 05:00 (매일)

반입 금지 물품

반입 금지 물품 물품
난방용 전열기구 전기담요, 전기방석, 전기장판, 전기히터, 온풍기, 스토브 등
취사용 전열기 커피포트, 토스터기, 전기쿠커, 가스버너, 전기밥솥, 전자레인지, 냉장고, 에어프라이어기 등
인화성 취사용 조리기구 프라이팬, 냄비, 양초 등
주류(빈병포함)음식물 호실 내에서 주류 및 음식물 보관 불가

신한대학교 의정부캠퍼스 행복기숙사 생활 수칙(시행일 : 2020. 04. 22)




제1장 총칙


제1조(목적)

이 수칙은 신한대학교 의정부캠퍼스 행복기숙사(이하 “기숙사”라 한다)의 효율적인 운영 및 학생들에게 면학의 편의를 제공하고 질서 있는 공동생활을 통한 인격도약에 기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.



제2조(명칭)

이 수칙은 기숙사 사생 생활 수칙(이하 “수칙”이라 한다)이라 명한다.



제3조(효력)

이 수칙은 기숙사에 입사한 사생에 한하여 효력을 발휘하고, 사생은 이 수칙을 준수할 의무를 가진다.



제4조(입주자격)

기숙사의 입주 자격은 본교 재학생(대학원생 포함), 복학생 중 제3장 입·퇴사 – 제7조 4항에 해당되지 않는 자로 한정한다.




제2장 개관 및 폐관


제5조(개관)

기숙사의 개관은 관장이 정하며, 그 기간 또한 관장이 정한다.



제6조(폐관)

기숙사의 폐관은 관장이 정하며, 그 기간 또한 관장이 정한다.




제3장 입·퇴사


제7조(입사)

① 사생의 입사는 기숙사에서 정한 기간에만 가능하다.
② 사생이 재학 중인 학교의 사정, 교통, 자연재해 등의 기타 참작 되어질만한 사유가 있을 시에는 정해진 기간 이외에도 입사가 가능하다.
③ 입사기한까지 사전 연락 없이 임의로 입사하지 아니한 자는 입사의 권리가 박탈되며, 입사 취소를 통보한 날을 기준으로 하여 퇴사 원칙을 적용한다.
④ 다음 각 호와 관련된 사항에 해당되는 자는 입사 및 거주기간 연장신청이 거부된다.

1. 운영위원회에서 입사 대상자로 확정되지 못한 자
2. 서약서 및 건강진단서 미 제출자
3. 전염성 질환자 및 보균자
4. 기숙사 벌점 12점 이상이거나, 퇴사 처분을 받은 경력이 있는 자
5. 휴학 및 제적 등 재학 상태가 아닌 자
6. 인적사항 및 신청항목을 허위 기재한자
7. 기숙사 운영수칙을 위반한 자
8. 기숙사생으로서 다른 기숙사생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한 자
9. 사내 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선동행위를 한 자
10. 기타 대표이사 및 관장이 부적당하다고 인정하는 자

⑤ 입사 확정 이후에 입사 관련 증빙 서류 미제출 및 불일치 자는 입사 자격이 박탈되며, 입사 취소 통보일을 기준으로 하여 징계 퇴사로 적용한다.



제8조(퇴사)

① 퇴사를 원하는 사생은 퇴실하기 7일 전에 퇴사 신청을 하고 신청서를 작성 하여야 한다.
② 퇴사 시에는 제공 받은 사실과 비품을 직원 또는 직원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자로부터 이상 여부를 확인 받은 후 조치가 완료될 시 최종 퇴사 처리가 이루어진다.
③ 다음 각 호에 해당할 경우에는 관장이 퇴사 명령을 내릴 수 있다.

1. 전염병 질환자 및 보균자
2. 기숙사 벌점 15점 이상인 자
3. 기숙사내에서 타인을 폭행한 자
4. 사감의 지도감독을 거부한 자
5. 기숙사 사생실내에 이성을 출입시킨 자와 출입한 자
6. 화재를 유발하는 행위를 한 자
7. 기타 공동생활의 영위에 부적당하다고 대표이사 및 관장이 인정한 자

④ 중도퇴사, 무단퇴사 및 징계퇴사 명령을 받은 사생은 7일 이내에 퇴사에 관련한 조치를 따라야 하며, 이에 따른 환불은 동 규정 제22조에 의한다.



제9조(인원의 배정)

① 기숙사 인원은 사회적배려대상자로 우선 선발한다. 단, 사회적배려대상자 신청인원이 선발인원보다 적을 경우 기숙사 공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반 입사생으로 선발한다. 또한, 대학의 추천을 받아 전체 입사생 중에서 추천 입사생을 선발할 수 있다.
② 사생의 사실 배치는 무작위적 배치를 원칙으로 하되, 각 대학의 특성이나 문화적 특성을 감안하여 관장은 기준을 설정하고, 설정된 기준에 의해 사실을 배정한다.
③ 배정된 사실 외에 사생간의 임의적인 사실 변경은 불가하다.




제4장 관내생활


제10조(기숙사생 준수사항)

① 건전하고 정숙한 기숙사 생활 유지를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.
② 기숙사 및 사실 내부의 청결 유지를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.
③ 사생으로서 모범적인 언행과 타 사생에게 피해 및 불편을 주지 말아야 하고, 행정실에서 행하는 지시 및 요구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한다.
④ 공공시설물 사용에 있어 깨끗이 사용하여야 하고, 파손 및 분실 시 행정실 또는 조교에게 알려 조치를 받도록 한다.
⑤ 사생은 입사 이후 사생실 내에 반입 불가 물품(전열기구 또는 사고 발생 기구 및 물질 등)을 소지 또는 사용하거나, 기숙사 내에 외부인과 무단출입이 적발 및 확인될 경우 행정실의 조치에 따라야 한다.
⑥ 모든 사생은 사생수칙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하고, 사생수칙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사회통념 및 교육적 관점에서 관장이 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.



제11조(식사)

① 기숙사내에 주류는 반입불가하며 외부 음식은 각 층 학생휴게실 및 로비에서 식사가 가능하다.
② 음식물 반입 금지품목에 대하여 가중 벌점을 적용하여 위반 시 점수를 부여한다.
③ 식사 시 식사 예절을 지키고 식사 후 쓰레기 분리수거와 책상과 의자는 깨끗이 유지시키며 이를 지키 지 않을 시 벌점을 부여한다.
④ 기숙사내 반입불가 품목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
1. 주류
2. 심한 악취가 나는 음식



제12조(사고 및 분실 예방)

① 사생은 사고 및 분실 예방을 위하여 해당 건물에 정해진 출입구로 다녀야하며, 허락되지 않은 외부인의 입실은 금지된다.
② 외부인의 입실 및 기숙사 수칙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 사고 및 분실에 있어서 기숙사가 책임지지 않는다.



제13조(시설관리)

① 관리인이 시설의 유지보수 및 점검을 위하여 각 방에 임의로 출입할 수 있다.(단, 최대한 사생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, 부득이하게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신속한 유지보수를 위해 행정실 허가 후 출입 할 수 있다.)
② 사생은 시설물을 주의하여 사용하여야 하며, 파손 및 분실할 경우 이를 변상하여야 할 책임이 있다.
③ 사생은 건물 내 냉난방 가동시 항상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하여야 하며, 이 적정 실내온도는 정부 권장 실내온도에 따른다.



제14조(외부인 출입)

① 외부인은 정해진 시간(09:00 ~ 22:00)과 장소(1층로비)에서만 허용되며 그 외 시간에는 출입이 불가하다.
② 건물 내의 시설 보수, 물품 수리, 택배 기사 등 행정실의 승인을 받은 외부인에 한하여 출입할 수 있다.




제5장 생활지도


제15조(점호)

① 점호는 사감 및 층장의 주관 하에 엄격히 이루어진다.
② 점호는 7일 전 일자, 점호 방법, 시간 등을 층장을 통해 공지한다.
③ 사감 및 층장이 각 방에 직접 입실하여 점호를 실시할 수 있으나, 사생이 없는 경우에는 사전 점호 공지를 확인 한 후 사생실 내부를 점검할 수 있다. 또한 이 경우 점검자는 반드시 타 사생을 동반하여 점검을 하고, 분실 및 지적사항에 대한 객관성과 합리성을 확보하여야 한다.
④ 사생은 가급적 점호에 임해야 하나, 불참 사유서 제출 후 외출 시 동일 사실 내에서 점호를 취하는 사생에게 외출 사유 및 귀가 여부를 알려야 하며, 점호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별도로 정할 수 있다.
⑤ 행정실은 매월 1회 종합점호를 실시할 수 있다. 종합점호는 입사생 확인, 청소상태 및 각종 점검을 목적으로 하며, 사생은 반드시 참여하여야 한다.
(단 공적인 사유(아르바이트, 시험, 수업 등)로 인해) 불참하는 사생은 1일 전까지 행정실에 불참 사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.)
⑥ 점호에 정당한 사유 없이 불참하는 사생에게는 벌점을 부과할 수 있다.



제16조(외박)

① 주말외박 및 휴일외박은 자유 외박으로 외박 신청하지 않고 외박을 할 수가 있다.
② 주말외박은 통상 금요일부터 월요일 출입제한 시간 전까지로 한다.
③ 휴일외박은 법정 공휴일 개시 1일 전 부터 해당 법정 공휴일 다음날 출입제한시간 전까지를 휴일 외박으로 한다.
④ 평일외박을 하고자 할 때에는 적합한 근거를 제시하여야 하고, 22시 이전까지 외박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하며, 행정실 근무자에게 승인을 득하여야 한다.
⑤ 외박신청 시 불명확한 근거나 정보를 작성할시 승인이 거부 될 수 있으며, 승인이 거부될 경우 외박을 할 수가 없다.
⑥ 3일 이상의 장기간 외박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적합한 근거를 제시하여야 하고, 별도로 행정실에 장기외박신청서를 제출하여 승인을 득하여야 한다.



제17조(출입제한시간)

① 입사 시 인적사항 등록 및 출입카드 등록을 하여 기숙사 출입에 사용한다.
② 사생은 익일 1시 30분까지 기숙사에 도착하여 입사하여야 하고, 이 출입제한시간(01:30~05:00)을 기준으로 출입이 통제되어진다.
③ 출입제한시간에 출입 시 벌점이 부과되며, 납득 가능한 사유가 근거되어야 출입이 가능하다. 이 외 사유에는 출입이 불가능하다.



제6장 상·벌점


제18조(상점)

① 관장 및 행정실장, 사감은 사생 중 품행이 올바르고 타의 모범이 되었다고 인정되어지는 사생에 대하여 상점이 부여 가능하다.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 호와 같다.

1. 상점 기준표에 열거된 행위 (상벌규정 페이지 참조)



제19조(벌점)

① 관장 및 행정실장, 사감은 사생이 다음 각 호에 해당되어지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벌점을 부과 할 수 있다.

1. 벌점 기준표에 열거된 행위 (상벌규정 페이지 참조)

② 기타 학생 본분에 반하는 행위나 단체생활에 부적합한 행위 시 관장 및 행정실장, 사감의 판단으로 벌점을 줄 수 있다.
③ 부과된 벌점은 오직 상점으로만 제거되어 질 수 있으며, 기숙사에 계속하여 거주하는 동안에는 벌점은 초기화되지 않는다.



제20조(처벌)

1. 서면 경고

서면 경고 및 상담은 벌점이 8점 이상인 사생에게 주어진다.

2. 퇴사 명령

퇴사 명령은 벌점이 15점 이상인 사생에게 주어지며, 징계퇴사로 구분한다. 단, 벌점의 합이 15점 이상 되지 않아도 사내질서를 현저히 무너트리는 자 또는 벌점표 퇴실 명령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는 관장의 직권으로 징계퇴사 조치할 수 있다.

3. 입사 제한

① 징계 및 무단으로 퇴사한 사생은 재입사시 제한을 받을 수 있다.
② 前 학기에 중도 퇴사한 사생은 다음 학기에 재입사 제한을 받을 수 있다.
③ 벌점 12점 이상자는 연장신청이 거부되며, 기숙사 재입사 제한을 받을 수 있다.




제7장 기숙사비


제21조(기숙사비)

① 관리비는 기숙사비에 포함되나, 해당 업체로부터 청구된 관리비가 당해 연도 예산을 초과하거나 기숙사비에 포함된 관리비(공용부분 포함)를 초과할 경우 부과방법은 관장이 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.
② 기숙사비 납부는 사생이 선택한 일시납 방식에 따라 납부기간 내에 납부 가능하다. 단, 향후 사정에 따라 납부방법은 기숙사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에 조정할 수 있다.



제22조(환불)

① 무단 및 징계에 의한 퇴사 시 기숙사비(보증금 포함)의 환불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.
② 중도 퇴사의 경우, 다음 각 호와 같이 재사기간에 따라 환불기준이 적용된다.

구 분 내 용
공 통 사 항 • 환불기준

- 입사전 전액 환불
- 퇴실일 기준으로 잔여금액 중 25% 위약금(휴학, 제적, 관장이 인정한자제외)과 감면된 금액을 공제하고 환불되며, 입실기간 만료일 30일 이내는 환불되지 않는다.


• 퇴사절차

① 중도퇴사 신청서 작성→ 기숙사 행정실 최소 퇴사 1일전 제출(기숙사 홈페이지)
② 시설 및 비품점검 실시 (시설물 파손 시 보증금에서 변상한다.)
③ 서면 퇴사신청서 제출 후 점검자의 승인
④ 퇴사 후 15일 이내 환불 처리(본인명의 계좌로 환불)

학 기 중

• 위약금 = 잔여일수 × 1일비용 × 25%
• 실환불액 = (잔여일수 × 1일비용) - 위약금

6 개 월

• 위약금 = 잔여일수 × 1일비용 × 25%
• 실환불액 = (잔여일수 - 감면분) × 1일비용 – 위약금
• 중도퇴사 시 기숙사비 감면혜택 없음(6개월 : 6일)

1년
[분납자포함]

• 위약금 = 잔여일수 × 1일비용 × 25%
• 실환불액 = (잔여일수 - 감면분) × 1일비용 – 위약금
• 중도퇴사 시 기숙사비 감면혜택 없음(1년 : 18일 분납 :12일)

1. 만기퇴사까지 잔여일수가 30일 이하인 퇴사 : 기숙사비 환불 없음(보증금만 환불됨)

모든 퇴사자는 행정실에 퇴사일 1일 전 퇴사 신청을 미리하지 않은 경우, 1일분의 금액을 추가적으로 제외하고 환불이 된다.


③ 기타 환불은 사유의 타당성을 판단하고 기숙사비의 환불이 제공되어 진다.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으며, 관련 증빙서류(진단서 및 증명서 등)를 행정실에 제출해야 한다.

1. 질병으로 인한 퇴실
2. 재학 대학에서 인정하는 사유(어학연수, 교환학생 등)
3. 사전에 정당한 사유를 신고하여 승인된 자
4. 가족의 질병으로 병간호의 책임이 있는 자
5. 휴학 및 군입대로 인한 재학상의 사유

④ 기숙사비 및 보증금 환불은 규정된 퇴사 절차에 따라 퇴사신청서 제출한 학생에 한해 환불된다.




제8장 자치회


제23조(자치회 구성)

① 기숙사 사생의 생활편의를 도모하고 기숙사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기숙사에 자치회를 둘 수 있다. (이하 자치협의회라 칭한다)
② 자치회를 구성할 경우 자치회의 조직, 임원의 임기, 기능 등의 세부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자치회 회칙을 둔다.




제9장 행사 및 기타사항


제24조(행사)

① 기숙사의 행사에 사생들은 적극 참여함을 원칙으로 한다.
② 기숙사의 행사는 관장의 동의가 있어야 개최가 가능하며 필요 경비를 징수할 수 있다.
③ 행사 개최 시 개최주체는 행사 개최 일주일전 행사에 관련된 명확한 계획을 서면으로 행정실에 제출하여야 하고, 계획되지 않은 행사를 진행하여서는 안 된다.



제25조(게시물)

기숙사내 게시물의 공고는 행정실장의 동의가 있어야 부착 할 수 있다.




부칙


1. 이 수칙의 미비한 사항과 내용은 기숙사의 관장·행정실장·행정직원, 사감 및 그 대리자의 건전한 상식 및 사회 통념적 가치 판단에 따른다.
2. 이 수칙은 2020년 4월 22일부터 시행한다.

생활안내 및 수칙


기숙사 현관 출입문 통제시간 : 00:00 ~ 06:00 (매일)

반입 금지 물품

반입 금지 물품 물품
난방용 전열기구 전기담요, 전기방석, 전기장판, 전기히터, 온풍기, 스토브 등
취사용 전열기 커피포트, 토스터기, 전기쿠커, 가스버너, 전기밥솥, 전자레인지, 냉장고, 에어프라이어기 등
인화성 취사용 조리기구 프라이팬, 냄비, 양초 등
주류(빈병포함)음식물 호실 내에서 주류 및 음식물 보관 불가

신한대학교 동두천캠퍼스 행복기숙사 생활 수칙(시행일 : 2020. 03. 02)




제1장 총칙


제1조(목적)

이 수칙은 신한대학교 행복(공공)기숙사(이하 “기숙사”라 한다)의 효율적인 운영과 기숙사 입사생(이하 사생)들의 면학분위기 조성 및 공동생활 편의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


제2조(명칭)

이 수칙은 기숙사 사생 생활 수칙(이하 “수칙”이라 한다)이라 명한다.



제3조(효력)

이 수칙은 기숙사에 입사한 사생에 한하여 효력을 발휘하고, 사생은 이 수칙을 준수할 의무를 가진다.



제4조(입주자격)

기숙사의 입주 자격은 본교 신입생, 재학생(대학원생 포함), 복학생 중 제3장 입·퇴사 - 제 7조 4항에 해당되지 않는 자로 한정한다.




제2장 개관 및 폐관


제5조(개관)

기숙사의 개관은 관장이 정하며, 그 기간 또한 관장이 정한다.



제6조(폐관)

기숙사의 폐관은 관장이 정하며, 그 기간 또한 관장이 정한다.




제3장 입·퇴사


제7조(입사)

① 사생의 입사는 기숙사에서 정한 기간에만 가능하다.
② 사생이 재학 중인 학교의 사정, 교통, 자연재해 등의 기타 참작 되어질만한 사유가 있을 시에는 정해진 기간 이외에도 입사가 가능하다.
③ 입사기한까지 사전 연락 없이 임의로 입사하지 아니한 자는 입사의 권리가 박탈되며, 입사 취소를 통보한 날을 기준으로 하여 퇴사 원칙을 적용한다.
④ 다음 각 호와 관련된 사항에 해당되는 자는 입사 및 거주기간 연장신청이 거부된다.

1. 운영위원회에서 입사 대상자로 인정하지 않은 자
2. 서약서 및 건강진단서 미 제출자
3. 기숙사 벌점12점 이상 또는 퇴사 처분을 받은 경력이 있는 자
4. 휴학 및 제적 등 재학 상태가 아닌 자
5. 인적사항 및 신청항목을 허위로 기재한 자
6. 타 사생의 기숙사 생활에 심각한 피해를 주었다고 인정한 자
7. 공동생활질서를 문란하게 한 자 또는 악의적으로 선동행위를 한 자
8. 기타 대표이사 및 관장이 부적당하다고 인정하는 자

⑤ 입사 확정 이후에 입사 관련 증빙 서류 미제출 및 불일치 자는 입사 자격이 박탈되며, 입사 취소 통보일을 기준으로 하여 징계 퇴사로 적용한다.



제8조(퇴사)

① 학기 중에 퇴사할 경우 퇴사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, 퇴사절차에 따른다.
② 만기퇴사가 아닐 경우 제3장 입·퇴사 - 제7조 6항에 의거하여 퇴실일 기준으로 잔여금액 중 25% 위약금과 감면된 금액을 공제하고 환불할 수 있다. 단, 입사 만료 30일 이내는 환불 할 수 없다.
③ 퇴사 시에는 청소 및 비품상태를 확인하는 퇴사점검을 사감 또는 사감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자로부터 해당 호실을 확인받은 후 퇴사가 가능하다.
④ 퇴사점검을 받지 아니한 자는 보증금은 돌려받을 수 없으며, 퇴사점검 시 손상·파손·분실된 물품에 대해서는 품목별 배상액 차감 후 보증금을 환불받을 수 있다.
⑤ 다음 각 호에 해당할 경우에는 관장은 퇴사 명령을 내릴 수 있다.

1. 전염병 질환자 및 보균자
2. 기숙사 벌점 –15점 이상인 자
3. 기숙사내에서 타 사생을 폭행한 자
4. 수칙이 정한 바에 따른 사감의 지도감독을 거부한 자
5. 기숙사 내부에 외부인 출입시킨 자 또는 숙박을 제공하는 자
6. 화재를 유발하는 행위를 한 자 또는 흡연행위를 한 자
7. 기타 공동생활질서 유지에 부적절하다고 SPC대표이사 및 관장이 인정한 자

④ 무단퇴사 또는 강제퇴사 명령을 받은 사생은 7일 이내에 퇴사에 관련한 조치를 따라야하며, 이에 따른 환불은 제20조에 의거하여 위약금 및 환불금, 보증금, 장학금을 돌려받을 수 없다.



제9조(인원의 배정)

① 연장신청을 한 기존 사생을 우선 배정하고, 잔여 공실에 대해서는 사회적배려대상자로 우선 선발한다. 또한 대학의 추천을 받아 전체 입사생 중에서 추천 입사생을 선발할 수 있다.
② 사생의 사실 배치는 무작위적 배치를 원칙으로 하되, 입사신청기간 중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룸메이트를 정하여 신청할 수 있다.
단, 기숙사 거주기간이 다른 신청자끼리 룸메이트 선택 불가하다.
③ 배정된 사실은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.




제4장 기숙사내 생활


제10조(기숙사생 준수사항)

모든 사생은 다음 각항을 준수하여야 하고, 사생수칙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사회통념 및 교육적 관점에서 관장이 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.

① 건전하고 정숙한 기숙사 생활 유지를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.
② 기숙사 및 사생실 내부의 청결 유지를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.
③ 사생으로서 모범적인 언행과 타 사생에게 피해 및 불편을 주지 말아야 하고, 행정실에서 정하는 지시 및 요구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동참하여야 한다.
④ 공공시설물을 깨끗이 사용하여야 하고, 파손 및 분실 시 행정실 또는 시설팀에 알려야 한다.
⑤ 사생실 내 반입 불가 물품(전열기구 또는 화재유발물품 및 물질 등)을 소지 또는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.
⑥ 기숙사 내부에서 음주와 흡연은 절대적으로 금한다. 흡연한 사생실 내부에 대해서는 손해를 배상하여야 한다.



제11조(식사)

① 식사는 각층 공용휴게실 또는 3층 대형휴게실에서 가능하다.
② 식사 후 쓰레기는 분리수거 하여야 하고, 본인이 사용한 테이블과 의자는 정리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벌점이 부과된다.
③ 기숙사내 반입불가 품목은 다음 각 호와 같다. 음식물 반입 금지품목에 대하여 가중 벌점이 있다.

1. 주류
2. 악취가 심한 것으로 제기된 / 인정되는 음식



제12조(사고 및 분실 예방)

① 사생은 사고 및 분실 예방을 위하여 해당 건물에 정해진 출입구로 다녀야 하며, 허락되지 않은 외부인의 출입은 철저히 금한다.
② 허락되지 않은 외부인의 입실에 따른 사고 및 분실에 관하여 기숙사는 책임지지 않는다.



제13조(시설관리)

① 시설팀 직원 또는 사감은 시설의 유지보수 및 점검을 위하여 사생의 동의를 얻은 후 사생실에 출입할 수 있다. 다만, 부득이하게 사생과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신속하고 안전한 유지보수를 위해 행정실 허가를 득한 후 출입할 수 있다.
② 사생은 시설물을 주의하여 사용해야 하며, 기물 파손·훼손 및 분실의 경우 이를 변상하여야 할 책임이 있다.
③ 사생은 냉·난방 가동 시 정부 권장 실내온도를 유지하여야 한다.
④ 사생들의 조용한 취침환경 조성을 위해 공용세탁실은 밤12시 이후 폐쇄한다.
⑤ 공용휴게실 및 대형휴게실, 세미나실 등 공용시설의 경우 사용 시간 제한은 없으나 밤12시 이후 소란스럽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대해서는 벌점을 부과한다.



제14조(출입 또는 외부인출입)

① 입사 시 출입카드 등록 이후 기숙사 출입에 사용한다.
② 본인의 호실 카드키를 항상 휴대하고 출입 시 인식기(READER)에 입력 후 출입한다.
③ 카드키를 분실하거나 훼손된 경우 즉시 행정실을 방문하여 분실대장을 작성 후 재발급 받아야한다. 단, 재발급 비용(₩10,000원)은 사생이 부담한다.
④ 카드키를 임의로 타인에게 대여할 수 없다.
⑤ 남·여 개인방 및 층별 라운지 출입을 절대 금한다.
⑥ 행정실 또는 사감의 허가 없이 외부인을 기숙사에 대동할 수 없으며, 외부인이 숙박할 경우 강제퇴실 조치한다. 다만 특별사안이 있는 경우 행정실 허가를 득한 후 절차에 따라 출입할 수 있다.




제5장 생활지도


제15조(점호 및 점검, 모니터링)

① 사감 및 층장은 월1회 이상 실내환경 및 인원 점검 등을 위하여 점호를 실시한다.
② 모든 사생은 점호와 방 점검을 받을 의무가 있다.
③ 매월 점호 날짜와 시간은 게시판과 온라인(카카오톡 단체 공지 채팅방)에 사전에 공지한다. 단, 중요한 안내사항이 있을 경우 비상소집이 있을 수 있다.
④ 사감 및 층장은 직접 입실하여 실내 환경을 점검하며, 사생이 없는 경우에는 사전 점호 공지를 확인한 후 사생실 내부를 임의로 점검할 수 있다. 이러한 경우 점검자는 반드시 층장을 동행하여 점검을 하고, 분실 및 지적사항에 대한 객관성과 합리성을 확보하여야한다.
⑤ 불가피하게 점호에 불참하는 경우 점호 당일 저녁8시 전까지 점호불참사유서를 행정실에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. 점호에 정당한 사유 없이 불차하는 행위는 벌점을 부과할 수 있다. 단, 점호일 부득이한 외박은 행정실에서 불참사유서를 수기 작성 후 홈페이지에서 따로 작성한다. 사유서를 작성치 않고 외박할 경우 이를 무단외박으로 간주하여 중복 벌점을 부과 받을 수 있다.
⑥ 점검은 방 점검, 생활점검으로 나뉜다. 방 점검은 종합점호 시 사생실 내부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고, 생활점검은 세탁실, 냉장고 등 공용공간을 점검하는 것이다. 점검을 통하여 수치을 어기는 행위를 한 자는 벌점을 부과받을 수 있다.
⑦ 주말(금~일)을 제외한 평일(월~목)의 경우 매일 행정실에서 사생실 모니터링을 실시한다. 밤12시부터 20분간 본인의 방에 카드키를 꽂고 있으면 재실 확인 모니터링이 된다.



제16조(외박)

① 주말외박은 자유외박으로 외박신청 하지 않고 외박을 할 수 있다. (금~일 자유외박)
② 공휴일은 휴일외박에 속하므로 법정 공휴일 개시 1일 전부터 공휴일까지 휴일외박으로 인정한다.
③ 외박신청은 기숙사 홈페이지(온라인)에서 신청가능하며, 회원가입 후 행정실 승인을 받고, 외박신청서를 작성하여야 한다. 외박신청 시 해당 사생과 부모님께 문자 발송된다.
④ 외박신청은 당일 22시 이전까지 하여야 한다.
⑤ 전산에 입력하지 않고 외박하는 경우에는 무단외박으로 간주하여 벌점 부과 및 문자 발송된다.
⑥ 점호 당일에는 사유서를 작성하지 않고 신청할 시 승인 거부되며, 무단외박으로 간주하여 벌점 부과된다. 단, 부득이한 경우 불참사유서를 제출 후 행정실승인을 받고 외박신청이 가능하다.
⑦ 금·토·일을 제외한 3일 이상의 장기간 외박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별도로 행정실에서 장기외박신청서를 제출하여 승인을 득하여야 한다.



제17조(층장)

① 층장은 지원자 중 사감이 면접으로 선출하며 여자, 남자 층별로 정한다.
③ 층장의 임기는 금년 3월부터 익년 2월까지로 한다.



제18조(출입제한시간)

① 사생은 밤12시까지 기숙사에 입실하여야 한다.
③ 출입제한시간(밤12~오전6시)에는 출입이 통제된다. 다만 시험 기간에는 출입제한을 조정할 수 있다.



제6장 상·벌점


제19조(상·벌점)

① 관장, 행정직원 및 사감은 품행이 바르고 타의 모범이 되었다고 인정되는 사생에 대하여 상점을 부여한다. 상점 기준은 상벌규정에 열거된 행위로 정한다.
② 관장, 행정직원 및 사감은 사생이 벌점 기준표에 열거된 행위에 해당 되어지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벌점을 부과할 수 있다. 다만 기숙사 공동생활 질서유지에 부적합 행위 시 기숙사운영회의 판단으로 벌점을 부과한다.
③ 상·벌점은 중복 적용이 가능하므로, 벌점이 있는 학생은 해당 상점을 받은 만큼 벌점을 감할 수 있다. 단, 위반사항이 중대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학생이 취득한 상점은 고려되지 않을 수 있다.
④ 매학기 1,2,3등 상점 수여자에게는 소정의 상품이 부여되고 다음 학기 입사생 선발 시 우선 입사 대상자로 고려될 수 있다.
⑤ 벌점은 -8점이상 해당 사생 부모님께 통보되며, 사감과 1:1상담,, 이후 지정한 봉사활동을 해야 한다. 또한 -12점이상은 재입사불가, -15점이상은 강제퇴사를 조치한다.
⑥ 상·벌점은 학기마다 초기화되며, 벌점의 경우 매 부과 시 부모님께 문자발송 된다.



제20조(처벌)

① 서면 경고 및 상담은 벌점이 8점 이상인 사생에게 주어진다.
② 퇴사 명령은 벌점이 15점 이상인 사생에게 주어지며, 강제퇴사로 구분한다. 단, 벌점의 합이 15점 이상 되지 않아도 사내질서를 현저히 문란 시킨 자는 관장의 직권으로 강제퇴사 조치할 수 있다.
③ 입사제한

1. 강제퇴사 한 사생은 재입사 시 제한을 받을 수 있다.
2. 전 학기에 중도 퇴사한 사생은 다음 학기 재입사 제한을 받을 수 있다.
3. 벌점 12점 이상자는 연장신청이 거부되며, 기숙사 재입사 제한을 받을 수 있다.



제7장 기숙사비


제21조(기숙사비)

① 관리비는 기숙사비에 포함되나, 해당 업체로부터 청구된 관리비가 당해 연도 예산을 초과하거나 기숙사비에 포함된 관리비(공용부분포함)를 초과할 경우 부과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② 기숙사비 납부는 사생이 선택한 일시납 방식에 따라 납부기간 내에 납부 가능하다. 단 향후 사정에 따라 납부방법은 기숙사운영위원회와 협의 하에 조정할 수 있다.
③ 기숙사비에는 식대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.



제22조(환불)

① 강제에 의한 퇴사 시 기숙사비(보증금포함)의 환불이 이루어지지 않는다.
② 중도 퇴사의 경우, 다음 각 호와 같이 재사기간에 따라 환불기준이 적용된다.

구 분 내 용
공 통 사 항 • 환불기준

- 입사전 전액 환불
- 퇴사일 기준으로 잔여금액 중 25% 위약금(휴학, 제적, 관장이 인정한 자 제외)과 감면된 금액을 공제하고 환불되며, 입실기간 만료일 30일 이내는 환불되지 않는다.


• 퇴사절차

① 중도퇴사 신청서 작성→ 기숙사 행정실 최소 퇴사 3일전 제출
② 시설 및 비품점검실시 (시설물 파손 시 보증금에서 변상한다.)
④ 퇴사 후 15일 이내 환불 처리 (본인명의 계좌로 환불)

6 개 월

• 위약금 = 잔여일수 × 1일비용 × 25%
• 실환불액 = (잔여일수 - 감면분) × 1일비용 – 위약금
• 중도퇴사 시 기숙사비 감면혜택 없음(6개월 : 6일)

1년
[분납자포함]

• 위약금 = 잔여일수 × 1일비용 × 25%
• 실환불액 = (잔여일수 - 감면분) × 1일비용 – 위약금
• 중도퇴사 시 기숙사비 감면혜택 없음(1년 : 18일 분납 :12일)

③ 만기퇴사까지 잔여일수가 30일 이하인 퇴사 : 기숙사비 환불 없음(보증금만 환불)

모든 퇴사자는 행정실에 퇴사일 7일 전 퇴사 신청을 미리하지 않은 경우, 7일분의 금액을 추가적으로 제외하고 환불된다.

④ 기타환불은 사유의 타당성을 판단하고 기숙사비의 환불이 제공되어 진다.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으며, 관련 증빙서류(진단서 및 증명서 등)를 행정실에 제출해야한다.


1. 질병으로 인한 퇴사
2. 재학 대학에서 인정하는 사유(어학연수, 교환학생 등)
3. 사전에 정당한 사유를 신청하여 승인된 자
4. 가족의 질병으로 병간호의 책임이 있는 자
5. 휴학 및 군입대, 졸업으로 인한 재학상의 사유



제8장 자치회


제23조(자치회 구성)

① 사생의 생활편의를 도모하고 기숙사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기숙사에 자치회를 둘 수 있다. (이하 자치협의회라 칭한다.)
② 자치회를 구성할 경우 자치회의 조직, 임원의 임기, 기능 등의 세부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자치회 회칙을 둔다.




제9장 행사 및 기타사항


제24조(행사)

① 기숙사의 행사에 사생들은 적극 참여함을 원칙으로 한다.
② 기숙사의 행사는 관장의 동의가 있어야 개최가 가능하며 필요 경비를 징수할 수 있다.
③ 행사 개최 시 개최 주체는 행사 개최 일주일 전 행사에 관련된 명확한 계획을 서면으로 행정실에 제출 하여야 하고, 계획하지 않은 행사를 진행하여서는 안 된다.



제25조(광고물 게시, 택배, 등기, 우편물수령)

① 게시물 또는 광고물은 사전에 행정실의 허가를 받고 검인을 받아 지정된 게시판에 게시하여야 한다.
② 택배는 사생 개인과 택배회사와의 사적인 거래이므로 행정실의 분실과 도난에 책임은 없다.
③ 개인등기는 행정실 근무시간 중 평일 오전9시 ~ 오후6시까지 신분 확인 후 수령 가능하다.




제26조(광고물 게시, 택배, 등기, 우편물수령)

③ 사생이 고의 또는 과실로 시설물을 기물파손 또는 훼손, 분실하였을 때는 이를 변상하여야 한다.




제27조(광고물 게시, 택배, 등기, 우편물수령)

③ 본 수칙에서 규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기숙사 행정실에서 결정하여 이를 시행한다.




부칙


1. 이 수칙의 미비한 사항과 내용은 기숙사의 관장·행정실장, 사감 및 기숙사운영위원회의 건전한 상식 및 사회 통념적 가치 판단에 따른다.
2. 이 수칙은 2020년 3월 02일부터 시행한다.